댕냥 사전

질병 사전

강아지 십자인대 파열에 대해

2023.05.24


❝ 십자인대, 십자인대 파열이란? ❞


십자인대는 강아지에서 가장 파열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인대는 뼈와 연골을 서로 연결해주는 섬유조직으로, 십자인대는 허벅지뼈인 대퇴골과 종아리 뼈인 경골을 이어주며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십자인대라고 부르는 이유는 2개의 인대가 십자가 모양으로 교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십자인대는 무릎이 정상적으로 굽히고 펴질 수 있도록 해주며, 비정상적인 다리의 움직임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걷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조직입니다.


❝ 십자인대 파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


가장 흔한 원인은 과격한 운동이나 낙상과 같은 부상입니다. 또한 소형견의 경우, 슬개골 탈구를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지 않았을 때에도 십자인대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로 인해 다리의 뼈가 변형이 되면 전십자인대가 당겨지는 힘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를 계속 방치하게 되면 무릎 관절의 염증이 심해지며, 작은 충격에도 쉽게 인대가 끊어질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 외에도 십자인대 파열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 일부는 유전적인 문제로 인하여 선천적으로 발생할 수 있고, 과체중이나 비만의 경우에는 관절에 부담이 가해져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도한 체중이 십자인대에 무리한 부담을 주어 그 구조 자체를 손상시키기 때문입니다.


❝ 십자인대 파열의 증상 ❞


십자인대 파열은 일반적으로 슬개골 탈구보다 더욱 큰 통증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십자인대 파열을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될 경우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여 바로잡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전조 증상이 보일 경우 꼭 수의사와 상담해보세요.

✅ 다리를 절뚝거리며 걷고, 한 쪽 다리를 들고 다님

십자인대 파열로 인해 다리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여, 무게를 지탱하기 어렵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통증을 피하고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아프지 않은 다리를 주로 사용하게 되어 절뚝거리게 됩니다.
✅ 산책을 거부

통증으로 인해 움직임이 제한되며, 평소보다 움직이기를 꺼리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활동적인 행동, 특히 산책을 거부하는 행동을 주로 보입니다.

✅ 기력 저하

통증과 불편함으로 인해 전반적인 활동량이 감소하고, 식욕이 줄어들며, 평소보다 잠을 많이 자고 누워있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 다리 통증 호소

통증이 느껴지면 다리를 지속적으로 핥거나 깨무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다리를 만지려고 하면 짖거나, 심하게 통증을 느낄 때에는 긴 호흡의 비명을 지르기도 합니다.


❝ 십자인대 파열의 치료방법 ❞

십자인대 파열의 치료 방법은 질환의 상태와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 관절낭외 고정술

뼈를 자르지 않고 이식물 및 봉합을 이용하여 정상적인 관절 움직임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관절 하중이 적은 소형견이 초기 슬개골 탈구의 케이스에서 주로 진행됩니다.

✅ 활차구 성형술

선천적으로 깊이가 얕은 활차구를 깊게 깎아 슬개골이 더 안정적으로 고정될 수 있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 기타 보존적 치료

약물, 레이저, 침 등을 통해 염증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줄이는 치료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술과 병행하여 사용되며, 단독으로는 탈구를 완전히 치료하기 어렵습니다.


* 십자인대파열 관련 질환을 앓고있는, 겪었던 반려동물의 보호자가 궁금해하는 질문을 모아봤어요.



Q. 엑스레이, MRI를 찍었는데 십자인대 파열 여부를 확신하지 못할 수 있나요?

A. 대부분의 경우 엑스레이, 신체검사를 통해 파열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Q. 십자인대 파열 수술 이후 5일 정도 지나 스스로 걷기 시작하는데 정면으로 똑바로 걸어가지 않고 옆으로 비틀거리며 걷습니다. 며칠정도 더 지켜봐야 할까요?

A. 수술 이후의 회복 기간은 수술 전 관절 상태, 수술 기법, 나이 등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치의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며 길게는 회복에 한달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엑스레이 촬영을 했더니 십자인대가 끊어졌다고 하는데, 며칠 사이에 특별한 증상도 없었고, 아픈 티 하나 없이 잘 걷고 뛰어다닙니다. 이러한 경우가 또 있나요?

A. 인대 파열이 심하지 않거나, 체중이 가볍거나, 근육량이 많은 경우 증상이 뚜렷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뼈/관절

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
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

상담하러 가기
추천 콘텐츠